find명령어과 grep명령어를 이용하여 파일안의 문자열 찾기

리눅스 2008. 7. 23. 06:55

find명령과 grep명령을 이용하여 파일안의 문자열 찾기


1. 설명

find명령어는 파일을 찾는 명령어이고, grep명령어는 파일안에서 특정 문자열을 찾는 명령어이다. 때문에 find명령어와 grep명령어를 적절하기 조함하여 사용하면, 특정한 조건의 파일들 안에서 특정한 문자열을 찾을 수 있다.


2. 활용

  (1)find의 -exec 옵션을 이용하는 방법

find / -type f -exec grep string {} \ ; 2>/dev/null


  (2)find와 파이프(|) xargs명령을 이용하는 방법

find / -type 2>/dev/null | xargs grep string


  (3) find와 grep를 이용하는 방법

grep string `find . -type f`
 (find 구문을 감싸고 있는 것은 그레이브, "숫자 1키 옆"임)


  (4)파일명에 공백이 있는 파일까지 검색

find . -type f -print0 | xargs -0 grep string
 (파일명에 공백이 들어가 있는 파일까지 검색, -print에 숫자 0, xargs의 옵션 숫자 0)



3. xargs의 역할
위의 명령문 예시와 같은 경우에 xargs는 파이프를 통해 넘어온 find명령의 결과물을 다음 명령어에 매개변수로 던져주는 역할을 한다.



4. xargs명령의 유용성


find명령에서 -exec라는 옵션을 지원하기 때문에 굳이 xargs라는 명령까지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될 수 있다. 하지만 이 xargs는 find명령에서 뿐만 아니라 ls 등 다른 명령어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find명령에서의 -exec옵션은 find명령의 결과물이 엄청나게 많다면 "argument too long (메시지 정확치 않음, 너무 긴 문자열)," 에러가 발생할 수 있으나, xargs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에러를 발생시키지 않고 원하는 작업을 모두 수행해낸다.

Trackbacks 0 : Comments 0

Write a comment